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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역사 들여다보기

계몽주의와 그 밖에 다른 사상과 운동들....

by 유노맘9173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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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의 시대라고도 알려진 계몽주의는 17세기와 18세기 유럽에서 발생한 지적, 문화적 운동이었습니다. 그것은 사고, 이성 증진, 회의주의, 진보에 대한 믿음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계몽주의의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합리성과 이성: 계몽주의는 세상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수단으로서 이성의 힘을 강조했습니다. 과학적 발견과 경험적 관찰의 부상에 영향을 받은 사상가들은 철학, 과학, 정치, 종교를 포함한 인간 지식의 모든 측면에 합리성을 적용하려고 했습니다.

2.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지식 습득에 있어서 관찰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험주의를 받아들였다. 체계적인 관찰, 실험, 가설 검증을 기반으로 한 과학적 방법은 자연 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 접근 방식이 되었습니다.

3. 회의주의와 비판: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종종 전통적인 권위, 교리, 미신에 대해 비판적이었습니다. 그들은 기존의 종교, 정치, 사회 제도에 의문을 제기하고 개인의 자유, 종교적 관용, 교회와 국가의 분리를 옹호했습니다. 회의주의와 비판적 사고는 전통적인 신념에 도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4. 철학자와 사상: 철학자는 지식을 대중화하고 사회 변화를 촉진하려는 영향력 있는 계몽주의 사상가였습니다. 저명한 인물로는 Voltaire, Montesquieu, Rousseau, Diderot 및 Locke가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은 시민 자유의 중요성, 사회 계약 이론, 종교적 관용, 자연권의 개념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5. 지식의 확산: 계몽주의는 인쇄물의 확산을 통해 지식의 확산을 보았습니다. 신문, 저널, 백과사전의 출현으로 더 많은 청중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할 수 있었습니다. Denis Diderot과 Jean le Rond d'Alembert가 편집한 백과사전은 지식의 공유에 대한 계몽주의의 약속을 상징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6. 계몽된 전제정치와 정치적 사상: 일부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절대 군주가 이성과 자비의 원칙으로 통치하는 계몽된 전제정치 사상을 지지했습니다. 그들은 깨달은 통치자가 진보적인 개혁을 가져오고 사회를 개선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존 로크(John Locke)와 같은 다른 사상가들은 자연권 보호, 제한된 정부, 피지배자의 동의를 주장하여 민주적 이상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8. 사회에 대한 영향: 계몽주의는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지식인과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토론할 수 있는 공개 토론, 살롱, 커피하우스의 출현에 기여했습니다. 이 운동은 또한 인권, 세속주의, 진보라는 개념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계몽 사상은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포함한 정치 혁명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9. 유산과 비평: 계몽주의 유산은 지속적인 논쟁의 대상입니다. 개인의 자유, 이성, 인권의 원칙을 옹호하는 한편, 유럽중심주의, 소외집단 배제,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 실패했다는 비판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몽주의는 이후의 철학적, 정치적, 사회적 운동에 영감을 주면서 사상사에서 중요한 시기로 남아 있습니다.

계몽주의는 전통적인 권위에 도전하고, 이성과 과학적 탐구를 포용하고, 개인의 권리, 민주주의 및 진보에 대한 현대 세계의 강조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 사고의 전환을 의미했습니다.

 

그 밖의 다른 사상들 

 

계몽주의 시대는 새로운 사상, 합리성, 진보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지지만 일부 핵심 원칙에 대한 비판과 반대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계몽주의에 반대하는 다른 사상들과 운동입니다.

1. 낭만주의: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에 등장한 낭만주의 운동은 이성과 과학적 사고에 대한 계몽주의의 강조를 거부했습니다. 대신 낭만주의 사상가들은 감정, 직관, 상상력,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그들은 물질적 진보에 대한 계몽주의의 초점을 비판하고 개성, 영성, 세상과의 정서적 연결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반계몽주의: 반계몽주의는 계몽주의의 합리주의, 세속주의, 진보에 대한 믿음을 비판하는 다양한 지적 운동이었다. Joseph de Maistre, Edmund Burke, Friedrich Nietzsche와 같은 인물들은 전통, 종교 및 계층적 사회 질서의 중요성을 주장하면서 이성에 대한 계몽주의의 믿음에 도전했습니다. 그들은 이성만으로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 불충분하다고 믿었다.

3. 회의주의와 경험주의: 계몽주의가 이성과 경험주의를 옹호하는 동안 이러한 원칙을 비판하는 철학적 흐름이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흄(David Hume)과 같은 인물이 예시한 회의주의는 지식의 확실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인간의 이해는 제한적이고 주관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이성의 오류 가능성을 강조하고 보편적인 진리를 파악하는 우리의 능력에 대한 과도한 확신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4. 종교적 보수주의: 이성과 세속주의에 대한 계몽주의의 강조는 운동을 종교적 권위와 전통적 가치에 대한 위협으로 보는 종교적 보수주의자들의 반대에 직면했습니다. 그들은  이성만으로는 신앙의 신비를 이해하는 데 부적절하며 종교적 계시가 인간사를 인도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Jacques-Bénigne Bossuet 주교와 천주교 내부의 반종교 개혁 운동과 같은 인물들은 공적 생활에서 종교의 역할을 감소시키려는 계몽 운동의 노력에 저항했습니다.

5. 반계몽주의 운동: 18세기 말과 19세기에는 계몽주의 사상을 명시적으로 거부하는 운동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René Guénon과 같은 사상가로 대표되는 전통주의 학파는 계몽주의 이전의 전통과 영적 지혜의 회복을 주장했습니다. 아서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와 쇠렌 키에르케고르(Søren Kierkegaard)로 대표되는 비합리주의 학파는 인간 존재의 비합리적이고 실존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이성과 진보에 대한 계몽주의의 강조를 비판했습니다.

계몽주의에 대한 반대는 동질적이거나 통일된 운동이 아니었음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상가와 운동은 다양한 비판과 대안적 관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몽주의에 반대하는 이러한 생각은 이성, 전통, 영성의 역할, 인간 지식의 한계에 대한 광범위한 논쟁에 기여하여 계몽주의의 이상에 대한 대안적인 비전을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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